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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공학/컴퓨터 네트워크

[컴퓨터 네트워크] acronym 총정리

  • ARP : Address Resolution Protocol
  • TCP :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
    • 세그먼트
    • three-way handshaking
    • 송수신측 모두 윈도우를 각각 가지고 있음
    • RTO : Retransmission Time Out
    • RTT : Round Trip Time
    • rnwd : receive windoe
    • cnwd : congestion window → 사이즈는 min(rnwd, cnwd)
    • slow start : cwnd++(1씩 증가시킴), increase additively
    • fast recovery : cwnd + (1/cnwd), sshtresh 를 넘으면 exponentail increas
    • Taho TCP
      1. 시작은 cwnd = 1, ssthresh는 cwnd 가능한 크기의 절반, slow start(exponential increase)
      2. ex) cwnd 크기가 8인 경우 ssthresh는 4
      3. ssthresh를 만나면 additively increase (1씩 증가)
      4. 타임아웃 or 3ACK duplicated (혼잡 발생) → ssthresh는 현재 cwnd의 절반으로 수정하고 cwnd를 1로 초기화, slow start (다시 exponential increase)
      5. ex) cwnd=6에서 혼잡 발생 → sstresh = 3, cwnd = 1로 변경
      6. 그러다 또 sstresh에 도달하면 1씩 증가하는 additively increase 시작
      • 즉, sstresh 도달하면 additively increase
      • 혼잡 감지 (time out, 3dupACKs) 하면 slow start (exponential increase) + sstresh = cwnd/2 , cwnd = 1
    • Reno TCP
      1. 시작은 cwnd = 1, ssthresh는 cwnd 가능한 크기의 절반, slow start(exponential increase)
      2. 3dupACKs → cwnd를 현재의 절반으로 줄이고, additively increase 시작 = fast recovery, ssthresh는 줄어든 cwnd와 동일한 크기설정
      3. ex) cnwd =6 에서 혼잡 발생한 경우, cwnd = 3, ssthresh = 3으로 설정한 뒤, additively increase
      4. 타임 아웃 발생 → Taho처럼, cwdn =1로 줄이고 ssthresh는 변경하지 않고, exponential increase (slow start)
      • 즉, 타임아웃과 3dupACK를 구분해서 대처를 다르게 함
  • UDP : User Datagram Protocol
    • 데이터그램 = 패킷
    • 헤더 사이드 8 바이트
    • 데이터 길이 = total length - 8 바이트 (헤더)
    • 혼잡, 오류, 흐름 제어 없음 (오류 - checksum)
    • RIP : Routing Information Protocol
    • TFTP :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
  • QUIC : Quick UDP Internet Protocol
  • SCTP :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
    • UDP + TCP
  • IP : Internet Protocol
  • FTP : File Transfer Protocol
    • control connection + data connection(포트 20)
  • HTTP : Hyper Text Transfer Protocol
    • TCP
    • 서버는 80 포트 사용
  • ICMP :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
    • IP 데이터그램을 캡슐화하는 프로토콜 → 프레임
    • ICMP message 1) error reporting
      • type3 unreachable destination
      • type4 source quench (혼잡 경고)
      • type5 redirection → code0~3
      • type11 time exceeded → code0 TTL =0, code1 = 정해진 시간 내 fragment 모두 받지 못함
      • type12 parameter problem → code0 헤더에 문제 포인터 값이 문제 발생 부분 바이트 나타냄, code1 옵션 일부 없음
    • ICMP message 2) query message
      • type0,8 echo request reply
      • type13,14 timestamp
      • type17,18 address mask
      • type9,10 router solicitation, advertisement
  • LAN : Local Area Network
  • WAN : Wide Area Network
  • ISP : Internet Service Provider
  • RFC : Request For Comment
    • 인터넷에서 작동하는 것들이 엄격하게 지켜야 하는 명세
  • OSI : Open System Interconnection
  • API :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
  • WWW : World Wide Web
  • URL : Uniform Resource Locator
  • SMTP :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
    • connection establichment 클라이언트가 25번 포트로 TCP 연결 생성 → message transfer → connection termination
    • UA : User Agent
    • MTA : Message Transfer Agent
    • MAA : Message Access Agent
  • POP3 : Post Office Protocol version 3
    • 클라이언트 = 메일 수신자 컴퓨터
    • 서버 = 메일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서버)
  • IMAP4 : Internet Mail Access Protocol version 4
    • 다운로드 전 헤더 확인 가능
    • 특정 문자열 내용 검색 가능
    • 부분적 다운로드 가능
    • 서버에서 메일 박스 이름 변경 생성 삭제 가능
    • 메일 저장소에서 박스 계층 생성 가능
  • MIME :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
    • ASCII 아닌 데이터 받기 위한 보조적 프로토콜
  • TELNET : TErminal NETwork
    • NVT : Network Virtual Terminal (인터페이스 → 시스템간 서로 다른 메시지 표현 매커니즘 문제 해결)
  • SSH : Secure SHell (보안 + 데이터 교환)
  • DNS : Domain Name System
    • 호스트 IP 주소 - 이름 맵핑 저장소
    • 최대 63 char
  • DHT : Distributed Hash Table
    • Chord
    • Pastry
    • Kademlia
    • 2^m 주소 공간 사용 → 0~2^(m-1) 개의 주소 범위
    • hash(peer ip address)로 노드 식별자 생성)
  • ICANN : Internet Coporation of Assigned Names and Numbers
  • SR : Selective Repeat Protocol (transport protocol)
  • GBN : Go Back N Protocol (transport protocol)
  • DHCP :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
  • NAT : Network Address Translation
  • MPLS : Multi Protocol Label Switching
  • distance vector routing
    • 벨만 포드 알고리즘
    • cost = 홉 개수
    •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
    • RIP :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- unicast (단일 송수신지),intradomain routing
  • link state routing
    •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    • OSPF: Open Shortest Path First - 각 link마다 가중치를 부여,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해서 shortest path tree 생성 후 포워딩 테이블 생성,
    • cost = 홉, 지연, 대역폭 등 다양한 변수 고려
    •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
    • LSDB → flooding: DB 생성
  • path vector routing
    • BGP4 : Border Gateway Protocol version 4
    • interdomain routing protocol (AS 간)
    • path attribute = o (optional), p (partial), t (transitive), e (extended)
  • multicast address
    • local network control block 224.0.0.0/24 : 네트워크 내부에서 사용되는 멀티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에 할당
    • internetwork control block 224.0.1.0/24 : 인터넷 전체에서 할당
    • source specific multicast block 232.0.0.0/8 : IGMP 프로토콜에서 사용
    • GLOP block 233.0.0.0/8 : AS 내부에서 사용, 주소 범위 정의
    • adminstratively scoped block 239.0.0.0/8 : 인터넷의 특정 area에서 사용되는 블럭
  • IGMP :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
    • source specific multicast block 232.0.0.0/8
  • DVMRP : Distance Vector Multicast Routing Protocol
  • MOSPF : Multicast Open Shortest Path First
  • PIM : Protocol Independent Multica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