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컴퓨터 공학/컴퓨터 네트워크

[컴퓨터 네트워크] Chapter3) Socket Programming

1. Socket - Interface programming 

socket 구조 

  • family : PF_INET, IPv6, ...
  • type : 4개 - TCP, UDP, SCTP, IP
  • protocol: TCP/IP
  • local socket address : 필드 길이, 패밀리 필드, 포트 넘버 필드, IP 주소 필드 
  • remote socket address

Socket used for UDP 

  • 각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각각 하나의 소켓을 사용 
  •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는 서로 다른 소켓을 사용
  • 서버는 수동적 open /  항상 오픈된 상태를 유지하다가 연결 오면 받아줌 / run forever in loop 
  • 클라언트는 적극적 open / 직접 연결 시도 / open-close pair 

Socket used for TCP

  • 연결 지향 프로토콜
  • iterative / 한번에 하나의 클라이언트에만 서비스 
  • concurrent / 동시에 여러개의 클라이언트에 서비스 
  • 서버는 두개의 소켓을 사용
    • listen socket :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을 듣고 만드는데 사용
    • socket : 클라이언트랑 데이터를 교환하는데 사용 - 연결이 만들어진 후 생성되는 소켓 

 


References

  •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2021-1 <컴퓨터 네트워크 개론> , 추현승 교수님 수업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