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Socket - Interface programming
socket 구조
- family : PF_INET, IPv6, ...
- type : 4개 - TCP, UDP, SCTP, IP
- protocol: TCP/IP
- local socket address : 필드 길이, 패밀리 필드, 포트 넘버 필드, IP 주소 필드
- remote socket address
Socket used for UDP
- 각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각각 하나의 소켓을 사용
-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는 서로 다른 소켓을 사용
- 서버는 수동적 open / 항상 오픈된 상태를 유지하다가 연결 오면 받아줌 / run forever in loop
- 클라언트는 적극적 open / 직접 연결 시도 / open-close pair
Socket used for TCP
- 연결 지향 프로토콜
- iterative / 한번에 하나의 클라이언트에만 서비스
- concurrent / 동시에 여러개의 클라이언트에 서비스
- 서버는 두개의 소켓을 사용
- listen socket :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을 듣고 만드는데 사용
- socket : 클라이언트랑 데이터를 교환하는데 사용 - 연결이 만들어진 후 생성되는 소켓
References
-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2021-1 <컴퓨터 네트워크 개론> , 추현승 교수님 수업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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